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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버스정보시스템

KSB BIS 기술

KSB 버스정보시스템 기술

냉각모듈을 구비한 버스정보안내단말기(BIT)

  • 버스정보안내단말기(BIT)와 탈 부착이 가능한 구조 (수정이 다되거나 고장 발생시 교체 가능하도록 함)

  • 열전소자의 발열부와 냉각부의 방열판간의 결합에 있어 체결 볼트로 인한 열 전달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간 단열 재에 간접 체결하는 방식으로 냉각 효율을 상승 시켰습니다.

  • 발열부에는 크로스팬으로 측면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하단으로 배출하도록 하며, 냉각부의 팬은 내부 공기 순환 목적으로 사용하여 냉각모듈의 냉기가 내부공간에 골고루 확산되도록 하였습니다.

  • 환경감시제어보드(RTU)에 의해서 내부 온도가 일정 이상 상승하면 작동하도록 구성하여 소비전력 소모를 최소화하였습니다.

환경감시제어보드 RTU

  • RTU보드는 내부의 SMPS DC 12V로 전원을 공급받아 동작하며, 하단의 SSR은 AC 220V 전원을 공급받아 동작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. ( RTU의 SSR제어기능이 고장났을 때 도착정보제공 기능에 이상이 없도록 하기 위함)

  • SSR(전자식 릴레이)는 총 5가지를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, 본 과제는 냉각 모듈 가동용 SMPS 전원제어, 내부 순환팬 , 통신모뎀의 전원을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, 제어할 기기들은 SSR하단의 단자대에 연결하여 사용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.

  • -메인보드의 스위치 단자와 RTU의 스위치 단자를 서로 연결하며 메인보드에 별도 스위치 버튼과 서로 연결되어 있어 , 수동으로 PC를 재부팅하거나 BIT 프로그램의 명령에 의해 RTU에 의해 PC를 재부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.

  • 충격감지센서 및 온/습도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해당 센서로부터 얻은 정보를 BIT프로그램이 받아 교통정보센터에 제공 합니다.(현재의 온/습도 상태)

BIT 운영프로그램

  • LED표출정보 테스트 기능 : 서버와의 접속 끊어짐, 홍보메시지 테스트, 도착정보 테스트, 도착정보 없음, TTS음성엔진 테스트 기능 구현 => 표출시나리오 기능테스트

  • LED컨트롤 기능 : LED On/Off , Reset, 밝기조정, 프로그램 종료등 기능 구현 => LED화면부 기능테스트

  • 실시간 로그 보기 기능, 실시간 웹 캠 모니터링 기능 (장애 발생시 에러코드 확인 및 현재 실제 화면 표출상태 확인) => 신속한 유지보수 및 비용 시간 절감

  • 원격으로 LED 컨트롤러와 RTU보드간의 통신 상태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호환성이 우수한 LED컨트롤러 및 행선지 안내기 개발

  • MCU를 이용한 펌웨어 기반의 운영체제로 구성하며, 음성단말기 또는 차량단말기(OBE)에서 RS-422 통신으로 받은 정보를 RS-232로 전환하여 LED모듈에 전송 , 컨트롤러 좌측에는 각종 호환가능한 포트를 구성하여 기존의 LED모듈과 컨트롤러간에 사용하는 컨넥터를 그대로 사용하고, 하단에 Dip Switch를 두어 1,2번은 전광판의 설치 위치 구분, 3,4,5는 LED모듈 및 행선지 규격 구분 , 16종 이상의 펌웨어로 구동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유지보수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함

  • 다양한 LED모듈과 호환가능한 펌웨어를 최대 23개를 탑제할 수 있으며, 사용자 펌웨어 입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 이상의 펌웨어가 필요할 경우 또는 펌웨어를 수정이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재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함

  • 기존 LED모듈의 하네스를 그대로 사용가능 (유지보수 용이성)

긴급대처 능력이 우수한 음성안내기

  • 기존 차량에는 차량단말기(OBE), 음성안내기, 긴급노선입력기로 구성되어 있으며, 차량단말기(OBE)가 고장나거나 음성안내기가 고장발생시 음성안내가 되지 않으며, 긴급노선 입력기로 전면 전광판에 버스 노선번호만 표출하고 운행하고 있음 => 해당 버스는 교통정보센터와 연결이 끊어진 상태로 버스정보안내단말기 (BIT)에도 정보가 표출되지 않음 ( 교통정보센터 수집서버에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정보가 가공되지 못함)

  • 음성단말기는 차량단말기(OBE)가 고장이 나도 차량단말기로부터 GPS 정보를 받아 음성안내가 가능하며, 통신모뎀과 연결하면 교통정보센터로 실시간 버스 위치정보를 송신하여 수집, 가공, 제공하여 버스정보안내단말기(BIT)에도 정보가 표출되도록 하였습니다.

  • 음성단말기에 노선입력기를 부착하여 긴급노선입력과 노선입력기능을 모두 갖추어 차량단말기(OBE)의 역할과 긴급노선입력기 ,음성안내기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.